-
아파트 후순위 담보대출은 기존에 이미 다른대출로 아파트가 담보로 잡혀있으나, 이 아파트를 기반
으로 추가적으로 대출받는 것을 말합니다.
기존 대출, 아파트 가치, 대출자의 신용상황 등에 따라 결정되므로 여러가지 정보를 파악해야 합니다.
후순위 담보대출 어디서
후순위 담보대출은 크게 1금융권 은행, 제2금융권, P2P(대부업 포함) 에서 다루는 상품입니다.
금리는 당연히 제 1금융권이 가장낮지만 대출한도 역시 1금융권이 제일 적은게 보통입니다.
P2P업체로 갈수록 대출한도와 이자가 동시에 높아지므로, 본인의 상환능력에 따라 잘 선택해야 합니다.
아래 링크에서 후순위 담보대출 바로가기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후순위담보대출 유의점
후순위 담보대출은 기존대출이 이미 있기에, 상환에 대한 부담이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선순위 대출보다 금리가 높습니다. 금융기관에 따라 다르지만 기존대출보다 1~2% 혹은 7% 이상 금리차가 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선순위 담보대출은 LTV 60% 적용되지만, 후순위 담보대출은 최대 LTV 80~90% 로 적용됩니다. 급하게 필요한 목돈 금액은 크지만 신용대출이 불가한 상황에 후순위 담보대출을 활용해서 목돈을 만들 수 있지만, 높은 금리로 많은 부분을 고려하여 선택해야 합니다.
후순위 담보대출 안좋은 예
서울 대치동 은마아파트를 후순위 담보대출을 이용해서, 매매가 최고점에서 샀다가 경매로 넘어간 사례가 있었다고 합니다. 낙찰금액이 총 대출보다 작기 때문에 추가로 대출을 받아 갚아야 하는 상황이 생겼었다고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집이 경매로 넘어가도 상환하지 못한 은마아파트에 설정되어 있던 대출은 사라지는 게 아닙니다. 소유자의 다른 재산이 압류 당할 수 있습니다.
서울 은마아파트 경매 사례처럼 후순위 대출이 추가로 나온다고 해서 무리하게 대출을 받는 경우, 높은 금리에 결국 발목이 잡혀 상환하지 못하는 최악의 상황이 되고맙니다.
따라서, 후순위 담보대출을 받기 전 여러가지 경우의 수를 생각하여 매우 신중하게 선택해야 하겠습니다.
후순위 담보대출 총정리
후순위 담보대출은 이미 전세나 대출이 설정되어 있는 거주공간을 기반으로 대출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급하게 돈이 필요하지만, 신용대출 등이 막혀있는 경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몇번이나 강조했듯이 기존대출보다 금리가 높기때문에 상환 상황을 크게 고려하지 않고 대출 받았다가 큰 위기가 닥칠 수 있습니다.
본인의 상황에 맞게, 현명한 판단을 내리시기 바랍니다.
'최근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기적금 금리높은곳 ( 최대 10% 까지 ) (0) 2024.03.07 케이뱅크 주택담보대출 (2024) (0) 2024.03.06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 (0) 2024.02.29 셀토스 가격표, 셀토스 출고대기기간 총정리 (0) 2024.02.24 새마을금고 정기예금 특판, 새마을금고 금리 BEST 총정리 (0) 2024.02.15